[종목현미경]한진해운_관련종목들도 일제히 하락, 운수창고업업종 -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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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대비 수익률 1.9로 상위권, 업종내 평균치 수준
- 관련종목들도 일제히 하락, 운수창고업업종 -3.36%
- 외국인/기관 순매수, 개인은 순매도
-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1.46%로 적정수준
- 기관투자자의 거래참여 높아, 거래비중 25.56%
- 주가, 거래량, 투심 모두 적정주순
- 주요 매물구간인 19,050원선이 지지대로 작용.
위험대비 수익률 1.9로 상위권, 업종내 평균치 수준

12일 오후 12시35분 현재 전일대비 6.33% 하락하면서 20,700원을 기록하고 있는 한진해운은 지난 1개월간 10.4% 상승했다. 동기간 동안 주가의 변동성 지표인 표준편차는 5.3%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창고업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한진해운의 월간 주가수익률은 상당히 높았지만 변동성은 적정한 수준을 유지했다는 뜻이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한진해운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1.9를 기록했는데, 변동성은 중간 수준이었으나 주가흐름이 양호했기 때문에 위험대비 수익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운수창고업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 2.0보다는 낮았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는 뛰어났다고 할 수 없다.
다음으로 업종과 시장을 비교해보면 한진해운이 속해 있는 운수창고업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과 수익률이 모두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동업종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업종상승률도 미진했다는 의미이다.
  위험 수익율 위험대비 수익율
순위 % 순위 % 순위
STX팬오션 1위 5.8% 1위 35.2% 1위 6.0
대한해운 2위 5.4% 4위 1.9% 4위 0.3
한진해운 3위 5.3% 2위 10.4% 2위 1.9
글로비스 4위 3.8% 3위 3.1% 3위 0.8
대한항공 5위 2.4% 5위 -8.1% 5위 -3.3
코스피 - 2.1% - 4.7% - 2.2
운수창고업 - 1.9% - 3.8% - 2.0
관련종목들도 일제히 하락, 운수창고업업종 -3.36%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도 일제히 하락하면서 운수창고업업종은 3.36% 하락하고 있다.
대한항공
36,750원 ▼1250(-3.29%) 대한해운
75,400원 ▼2700(-3.46%)
STX팬오션
11,150원 ▼100(-0.89%) 글로비스
43,300원 ▼1450(-3.24%)
[재무분석 특징]
업종내 시가총액 규모가 가장 비슷한 4개 종목과 비교해보면 한진해운이 순이익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보여주는 PER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지만, 반대로 자산가치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나타내는 PBR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한진해운 글로비스 STX팬오션 대한해운 대한항공
ROE -10.0 18.4 31.2 31.4 -44.1
PER - 14.7 3.3 2.7 -
PBR 0.9 2.7 1.0 0.9 0.9
기준년월 2008년9월 2008년9월 2008년9월 2008년9월 2008년9월
외국인/기관 순매수, 개인은 순매도
기관이 8일연속 순매수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외국인은 2일연속 순매도를 보이고 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외국인이 매매관점을 매도에서 매수로 전환하면서 394,646주를 순매수했고, 기관도 순매도를 기록하다가 다시 순매수로 돌아서면서 1,355,613주를 순매수했다. 반면 개인들은 매도 우위로 반전되면서 1,750,259주를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1.46%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한진해운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1.46%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7.37%를 나타내고 있다.

기관투자자의 거래참여 높아, 거래비중 25.56%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65.48%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기관이 25.56%를 보였으며 외국인은 8.95%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 비중이 55.25%로 가장 높았고, 기관이 32.11%로 그 뒤를 이었다. 외국인은 12.62%를 나타냈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 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주가, 거래량, 투심 모두 적정주순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특정 방향으로의 추세는 확인되지 않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적정한 수준에서 특별한 변화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단기적으로 정배열을 만들며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침체 약세 보통 강세 과열 
   주가
   거래량
   투자심리
주요 매물구간인 19,050원선이 지지대로 작용.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 아래로 19,050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19,050원대는 전체 거래의 22%선으로 매매가 이가격대에서 비교적 크게 발생한 구간이라서 향후 주가가 조정받을때 수급적인 강력한 지지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20,35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약하기는하지만 향후 주가가 방향을 잡으면 어느쪽으로도 지지 또는 저항매물대로 힘을 발휘할 수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상승을 전개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제2매물대인 20,350원대의 지지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다. 아직은 제2매물가격대까지는 거리가 꽤 남아있고, 당분간 물량적인 부담이 없기 때문에 추가상승시에 큰 걸림돌은 없을듯 하며, 20,350원대의 지지대 역할은 좀더 기다릴 필요가 있다.
[종목동향]
* 제선원료탄 장기운송에 관한 계약을 글로비스(주)와 4,349.8억원에 체결 (2008년11월4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9인, 한진해운 지분 0.9% 증가, 보유지분 23.0% (2008년12월30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10인, 한진해운 지분 1.3% 감소, 보유지분 23.0% (2008년12월17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10인, 한진해운 지분 1.5% 감소, 보유지분 24.3% (2008년12월9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10인, 한진해운 지분 0.9% 감소, 보유지분 25.8% (2008년11월18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9인, 한진해운 지분 3.0% 감소, 보유지분 26.8% (2008년11월10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9인, 한진해운 지분 1.0% 감소, 보유지분 29.8% (2008년10월28일)
* 신고자 대한항공 외9인, 장내, 장외거래를 통해 한진해운 지분 0.4% 증가, 보유지분 30.8% (2008년10월24일)
* 신고자 MorganStanleyCo.Internationalplc 외5인, 한진해운 지분 7.2% 감소, 보유지분 0.3% (2008년10월20일)
* 대표이사변경, 대표이사 회장 최은영 대표이사 사장 김영민 신규선임 (2008년 12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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