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가의 눈] 중국 긴축의 영향은?

목록

지난주 금요일 미국증시 조정과 아시아증시 조정 등에 영향을 받아 우리증시도 소폭하락하며 마감하였다. 장 마감 후 중국의 긴축조치에도 불구하고 미국증시는 M&A재료와 소비자신뢰지수의 예상 밖 호조로 상승 마감하였다. 글로벌 증시가 중국긴축이 있었음에도 나쁘다고만 볼 수 없는 상황이다. 그간의 과거 움직임을 봤을 때 계속되어온 추세대로 얼마간 상승세가 좀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전략가들은 중국의 긴축조치에 대해서 많이 분석했는데, 결론적으로 향후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대한투자증권은 조정의 빌미가 될 수 있고 파급효과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오늘 중국의 증시 반응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보증권 중국의 긴축정책에 대해서 발표된 직후 나타났던 지난 주말 글로벌 증시 및 상품시장 동향과 지난해 이후 세 차례 이루어진 금리인상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긴축조치와 이에 따른 글로벌 주식시장으로의 영향을 봤을 때 부정적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조정 우려로 중국증시를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아직까지는 급격한 조정 시나리오를 가정할 상황은 아닐 것으로 판단했다. 전략으로 시장 주도주의 Holding 전략은 아직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대신증권은 5.18 종합대책 발표와 관련해 자세히 분석했다. 발표의 배경으로 중국 증시가 과열 징후, 소비자물가가 2개월 연속 3% 수준에 머물면서 물가 불안에 대한 신호 4가지 요소를 꼽았다. 발표의 영향으로 긴축조치 발표 이후 거래된 유럽과 미국 증시 그리고 상품 시장이 상승세로 마감했다는 점과 그 동안 중국의 긴축조치 이후 시장이 보였왔던 반응을 기준으로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GDP성장률에 비해 대출금리가 낮아 당장에 중국 모멘텀이 크게 위축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한투자증권은 중국의 대출금리 인상 및 위안화 변동폭 확대 등 강도 높은 긴축정책 단행은 학습효과에도 불구하고 가격부담이 커진 중국과 국내 주식시장에 조정의 빌미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따라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였던 중국증시의 반응에 주목해야 하겠으나 누적된 긴축 효과의 파급영향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또한 산업재섹터는 중국 모멘텀관련 신성장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나, 가격부담과 중국 긴축 리스크에 노출, 유틸리티섹터가 틈새시장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지난주 상황과 관련해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던 글로벌 시장이 직전 주를 기준으로 조정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조정이 가격 조정보다는 기간 조정의 성격을 보이고 있다는 점과 주도주 중심의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건전한 조정일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시장의 투자심리가 경기나 기업실적과 같은 펀더멘털적인 요소보다는 수급이나 재료요인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흐름상 주의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 한경닷컴 & 씽크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 상반기 스타워즈 실전 투자대회 - 5.18(월) ~ 8.7(금)
한국경제 텔레그램 뉴스채널 핵심 경제뉴스 실시간 확인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