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현미경]현대상선_관련종목들 가운데서 위험도는 높고 성과는 좋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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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종목들 가운데서 위험도는 높고 성과는 좋지 않아
- 관련종목들 상승 우위, 운수창고업업종 +0.28%
- 증권사 목표주가 13,300원, 현재주가 대비 39% 추가 상승여력
-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도, 개인은 순매수(한달누적)
-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39%로 적정수준
- 외국인투자자의 거래참여 활발, 거래비중 27.86%
- 주가와 투자심리는 약세, 거래량은 침체
- 현재주가 근처인 9,440원대에 주요매물대가 존재.

관련종목들 가운데서 위험도는 높고 성과는 좋지 않아

6일 오후 1시55분 현재 전일대비 3.14% 오른 9,540원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상선은 지난 1개월간 28.81% 하락했다. 같은 기간동안에 위험를 나타내는 지표인 표준편차는 3.9%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창고업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현대상선의 월간 변동성이 상당히 커지면서 주가흐름도 주요종목군 내에서 가장 나쁜 모습을 보였다는 뜻이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현대상선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7.3을 기록했는데, 변동성이 커지면서 위험요인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위험대비 수익률이 가장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운수창고업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 -1.2보다도 낮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도 좋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업종과 시장을 비교해보면 현대상선이 속해 있는 운수창고업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은 높고, 등락률은 낮은 모습이다. 하락할 때 지수보다 탄력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다.
  위험 수익율 위험대비 수익율
순위 % 순위 % 순위
현대상선 1위 3.9% 5위 -28.8% 5위 -7.3
한진해운 2위 3.4% 4위 -12.3% 4위 -3.6
대한항공 3위 3.1% 3위 -7.7% 3위 -2.4
CJ대한통운 4위 2.7% 1위 12.9% 1위 4.7
아시아나항공 5위 2.1% 2위 -3.0% 2위 -1.4
코스피 - 0.7% - 0.2% - 0.2
운수창고업 - 1.6% - -2.0% - -1.2

관련종목들 상승 우위, 운수창고업업종 +0.28%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도 상승이 우세한 가운데 운수창고업업종은 0.28% 상승중이다.
대한항공
36,050원 ▲1100(+3.15%) 아시아나항공
5,210원 ▲50(+0.97%)
CJ대한통운
109,500원 ▼500(-0.45%) 한진해운
8,240원 ▲30(+0.37%)

증권사 목표주가 13,300원, 현재주가 대비 39% 추가 상승여력
최근 한달간 제시된 증권사 투자의견을 종합해보면 현대상선의 평균 목표주가는 13,300원이다. 현재 주가는 9,540원으로 3,760원(39%)까지 추가상승 여력이 존재한다.

[재무분석 특징]
영업이익률 현재 -6.54%로 업종평균 하회. PBR은 1.16임.
업종내 시가총액 규모가 가장 비슷한 4개 종목과 비교해보면 현대상선은 순이익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보여주는 PER과 자산가치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나타내는 PBR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상선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해운 CJ대한통운
ROE -69.6 3.4 1.1 -42.4 4.0
PER - 26.4 97.4 - 25.4
PBR 1.2 0.9 1.0 0.6 1.0
기준년월 2012년9월 2012년9월 2012년9월 2012년9월 2012년9월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도, 개인은 순매수(한달누적)
전일까지 외국인이 3일 연속, 기관이 2일 연속 각각 동종목을 순매도 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외국인이 매도 우위를 지속하면서 921,443주를 순매도했고, 기관도 매도 관점으로 접근하면서 865,380주를 순매도했지만, 개인은 오히려 순매수량을 늘리며 1,786,823주를 순매수했다.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39%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현대상선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0.39%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1.94%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인투자자의 거래참여 활발, 거래비중 27.86%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63.1%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외국인이 27.86%를 보였으며 기관은 9.02%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 비중이 67.43%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이 24.58%로 그 뒤를 이었다. 기관은 7.98%를 나타냈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주가와 투자심리는 약세, 거래량은 침체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큰 특징을 보이고 있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침체국면에 머물러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약세흐름에 투자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을 이루고 있는 전형적인 약세국면에 머물러 있다.
    침체 약세 보통 강세 과열 
   주가
   거래량
   투자심리

현재주가 근처인 9,440원대에 주요매물대가 존재.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대 근방에 9,440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9,440원대는 전체 거래의 19.7%선으로 가격대에서 뚜렷하게 크게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거래규모가 큰 구간이 되고 지금부터 주가가 어느 한방향으로 방향을 잡으면 강한 추세적 지지 또는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10,70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약하기는하지만 향후 주가상승시에 저항대로 작용할 수 있다.

[종목동향]
* 용역제공에 관한 계약을 S-OIL와 2,112.7억원에 체결 (2013년4월11일)
* 용역제공에 관한 계약을 한국서부발전㈜과 1,196.7억원에 체결 (2013년2월22일)
* 용역제공에 관한 계약을 한국남부발전과 2,542.2억원에 체결 (2013년2월14일)
* 용역제공에 관한 계약을 한국남동발전과 2,542.2억원에 체결 (2013년2월14일)
* 용역제공에 관한 계약을 한국서부발전과 2,542.2억원에 체결 (2013년2월14일)
* 대표이사변경, 유창근 신규선임 (2013년 03월 22일)


[포인트검색]
4월30일 :현대상선(주) 감사ㆍ감사위원회위원중도퇴임
4월30일 :현대상선(주) 교환사채권발행결정
4월30일 :현대상선(주) 조회공시 요구(풍문 또는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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