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현미경]한진중공업_기관투자자의 거래참여 높아, 거래비중 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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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종평균에 비해서 변동성은 낮지만 수익률은 높아
- 관련종목들도 하락 우위, 운수장비업종 -2.73%
- 증권사 목표주가 52,200원, 현재주가 대비 47% 추가 상승여력
- 외국인과 개인은 순매도, 기관은 순매수
-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74%로 적정수준
- 기관투자자의 거래참여 높아, 거래비중 28.45%
- 주가, 거래량, 투심 모두 적정주순
- 주요 매물구간인 38,650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업종평균에 비해서 변동성은 낮지만 수익률은 높아

23일 오전 9시50분 현재 전일대비 4.47% 하락하면서 35,300원을 기록하고 있는 한진중공업은 지난 1개월간 2.47% 상승했다. 같은 기간동안에 변동성의 크기를 말해주는 표준편차는 3.4%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장비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한진중공업의 월간 주가수익률은 상당히 높았지만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는 뜻이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한진중공업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0.7을 기록했는데, 변동성이 낮은 상태에서 주가흐름은 양호했기 때문에 위험대비 수익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또한 운수장비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 -1.7보다도 높았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도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업종과 시장을 비교해보면 한진중공업이 속해 있는 운수장비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은 높고, 등락률은 낮은 모습이다. 하락할 때 지수보다 탄력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다.
  위험 수익율 위험대비 수익율
순위 % 순위 % 순위
에스엘 1위 4.5% 4위 -17.2% 4위 -3.8
만도 2위 3.6% 3위 -4.0% 3위 -1.1
STX조선해양 3위 3.5% 1위 6.5% 1위 1.8
한진중공업 4위 3.4% 2위 2.5% 2위 0.7
쌍용차 5위 2.1% 5위 -21.4% 5위 -10.1
코스피 - 1.0% - -3.9% - -3.9
운수장비 - 2.4% - -4.1% - -1.7

관련종목들도 하락 우위, 운수장비업종 -2.73%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 중에서는 하락종목 수가 더 많은 가운데 운수장비업종은 2.73% 하락하고 있다.
만도
181,500원 ▲500(+0.28%) 에스엘
23,900원 ▼900(-3.63%)
STX조선해양
27,750원 ▼600(-2.12%) 쌍용차
8,060원 ▼200(-2.42%)

증권사 목표주가 52,200원, 현재주가 대비 47% 추가 상승여력
최근 한달간 제시된 증권사 투자의견을 종합해보면 한진중공업의 평균 목표주가는 52,200원이다. 현재 주가는 35,300원으로 16,900원(47%)까지 추가상승 여력이 존재한다.

증권사별로 보면 한국증권의 박민 에널리스트가 " 날고 싶으나.. 아직은 도움닫기 중, 수빅조선소의 턴어라운드는 긍정적이나 본사의 실적 악화를 충분히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으로 판단된다. 율도 개발을 통한 기업가치 상승도 지연되어 기업가치 상승이 제한적이고 연결기준 3조원에 달하는 차입금도 부담이다..." (이)라며 투자의견 중립(신규)에 목표주가: 40,000원을 제시했고, 한화증권의 정동익 에널리스트가 " 크레인 농성 철회로 노사분규 새 국면, 최근 조합원들의 85%가 파업대열을 이탈한 가운데,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노조의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기각한 데 이어 회사측이 노조원 등을 상대로 퇴거 및 출입금지 가처분신청 등을 낸 가운데 3달 만에 고공농성을 풀었다는 측면에서 당사는 장기농성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진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라며 투자의견 Outperform(maintain)에 목표주가: 41,000원을 제시했다.


[재무분석 특징]
영업이익률 현재 6.78%로 업종평균 수준. PBR은 0.92로 다소 낮은편
업종내 시가총액 규모가 가장 비슷한 4개 종목과 비교해보면 한진중공업이 순이익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보여주는 PER은 가장 높지만, 자산가치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나타내는 PBR은 가장 낮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한진중공업 쌍용차 만도 STX조선해양 에스엘
ROE -2.6 2.6 14.8 4.4 19.5
PER - 126.6 17.7 29.6 9.5
PBR 0.9 3.3 2.6 1.3 1.9
기준년월 2010년12월 2010년12월 2010년12월

외국인과 개인은 순매도, 기관은 순매수
5월19일부터 전일까지 외국인이 2거래일 연속 순매도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기관이 방향성있는 매매를 하면서 1,253,573주를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은 매도 우위를 지속하면서 355,857주를 순매도했고, 개인들도 매도쪽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897,716주를 순매도했다.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74%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한진중공업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0.74%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5.34%를 나타내고 있다.

기관투자자의 거래참여 높아, 거래비중 28.45%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59.07%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기관이 28.45%를 보였으며 외국인은 12.47%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 비중이 53.15%로 가장 높았고, 기관이 34.05%로 그 뒤를 이었다. 외국인은 12.78%를 나타냈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 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주가, 거래량, 투심 모두 적정주순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특정 방향으로의 추세는 확인되지 않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적정한 수준에서 특별한 변화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중기적으로 상승추세는 유효하나 단기적 패턴은 좋지 않은 모습이다.
    침체 약세 보통 강세 과열 
   주가
   거래량
   투자심리

주요 매물구간인 38,650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 위로 38,650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38,650원대는 전체 거래의 24.8%선으로 매매가 이가격대에서 비교적 크게 발생한 구간이라서 향후 주가가 상승할때 수급적인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39,45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크기때문에 향후 주가상승시에 저항대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조정을 받고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제1매물대인 38,650원대의 저항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고, 아직은 제1매물가격대까지는 거리가 꽤 남아있고, 당분간 물량적인 부담이 없기 때문에 추가상승시에 큰 걸림돌은 없을듯 하고, 38,650원대의 저항대 역할은 좀더 기다릴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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