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현미경]대한해운_업종평균에 비해서 변동성대비 수익률은 낮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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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종평균에 비해서 변동성대비 수익률은 낮은 편
- 관련종목들 혼조세, 운수창고업업종 +0.22%
- 증권사 목표주가 31,000원, 현재주가 대비 16% 추가 상승여력
-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도, 개인은 순매수
-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1.05%로 적정수준
- 주요 투자주체는 개인투자자
- 투심 보통 ,거래량 침체, 현재주가는 약세
- 주요 매물구간인 30,850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업종평균에 비해서 변동성대비 수익률은 낮은 편

9일 오후 1시5분 현재 전일대비 5.56% 오른 26,600원을 기록하고 있는 대한해운은 지난 1개월간 29.31% 하락했다. 같은 기간동안에 변동성의 크기를 말해주는 표준편차는 3.5%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창고업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대한해운의 월간 변동성이 상당히 커지면서 주가흐름도 주요종목군 내에서 가장 나쁜 모습을 보였다는 뜻이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대한해운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8.3을 기록했는데, 변동성 증가와 주가하락으로 위험대비 수익률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게다가 운수창고업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인 -3.1보다도 낮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도 긍정적이라고 할 수 없다.
다음으로 업종과 시장을 비교해보면 대한해운이 속해 있는 운수창고업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은 높고, 등락률은 낮은 모습이다. 하락할 때 지수보다 탄력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다.
  위험 수익율 위험대비 수익율
순위 % 순위 % 순위
대한해운 1위 3.5% 5위 -29.3% 4위 -8.3
아시아나항공 2위 2.7% 1위 9.2% 1위 3.3
한국공항 3위 2.4% 3위 -13.4% 3위 -5.5
한진 4위 2.0% 2위 -11.0% 2위 -5.4
세방 5위 1.5% 4위 -16.4% 5위 -10.9
코스피 - 0.9% - 0.3% - 0.3
운수창고업 - 1.7% - -5.4% - -3.1

관련종목들 혼조세, 운수창고업업종 +0.22%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으나 운수창고업업종은 0.22% 상승중이다.
아시아나항공
10,600원 0 (0.00%) 한국공항
46,950원 ▲550(+1.19%)
한진
33,250원 ▲200(+0.61%) 세방
15,850원 ▼150(-0.94%)

증권사 목표주가 31,000원, 현재주가 대비 16% 추가 상승여력
최근 한달간 제시된 증권사 투자의견을 종합해보면 대한해운의 평균 목표주가는 31,000원이다. 현재 주가는 26,600원으로 4,400원(16%)까지 추가상승 여력이 존재한다.

증권사별로 보면 동양증권의 강성진 에널리스트가 " 주가 반등을 위한 두가지 선결과제, 높은 상태로 고정되어버린 원가구조는 2011년에도 동사 수익성 개선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고, 선박발주에 따른 선박건조 자금 지급의무는 동사가 해결해야 하는 또다른 어려움..." (이)라며 투자의견 N/R을 제시했고, NH증권의 지헌석 에널리스트가 " 4분기에도 영업손실 지속될 전망, 건화물선 운임 약세로 4분기에도 영업손실이 지속될 전망이다. 10월~11월 BDI는 2,557로 전년동기대비 23.4%, 전분기대비 0.2% 하락하고, BSI와 BHSI는 1,736과 939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7.9%, 9.3% 하락하였고 전분기대비 각각 8.8%, 9.6% 하락할 것..." (이)라며 투자의견 시장평균(유지)을 제시했다.

11월16일에 대한해운 3/4분기(2010년7월~9월)실적 발표됨
<발표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3/4분기 5,028.3억 -504.6억 -1,059.1억
직전분기 대비 11.8% 감소 적자반전 적자반전
전년동기 대비 7.8% 감소 적자지속 적자지속

[재무분석 특징]
영업이익률 지속감소중이며 현재 -6.86%로 업종평균 하회. 유동성 약화되고 있음. 안정성지표 확인이 필요한 시점. PBR은 0.44로 다소 낮은편
업종내 시가총액 규모가 가장 비슷한 4개 종목과 비교해보면 대한해운이 순이익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보여주는 PER은 가장 높지만, 자산가치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나타내는 PBR은 가장 낮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대한해운 아시아나항공 세방 한국공항 한진
ROE -30.0 0.0 13.2 10.2 6.3
PER - 33.9 4.7 5.5 9.4
PBR 0.4 - 0.6 0.6 0.6
기준년월 2010년6월 2010년6월 2010년6월 2010년6월 2010년6월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도, 개인은 순매수
전일 기관이 948주를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580주를 순매도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외국인이 매도 후 매수의 관점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4,588주를 순매도했고, 기관도 매도 관점으로 접근하면서 63,029주를 순매도했지만, 개인은 오히려 매기를 떨어뜨리면서도 87,617주를 순매수했다.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1.05%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대한해운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1.05%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4.76%를 나타내고 있다.

주요 투자주체는 개인투자자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91.44%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외국인이 6.76%를 보였으며 기관은 1.79%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 비중이 95.7%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이 3.85%로 그 뒤를 이었다. 기관은 0.44%를 나타냈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 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투심 보통 ,거래량 침체, 현재주가는 약세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큰 특징을 보이고 있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침체국면에 머물러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을 이루고 있는 전형적인 약세국면에 머물러 있다.
    침체 약세 보통 강세 과열 
   주가
   거래량
   투자심리

주요 매물구간인 30,850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 위로 30,850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30,850원대는 전체 거래의 28.4%선으로 매매가 이가격대에서 비교적 크게 발생한 구간이라서 향후 주가가 상승할때 수급적인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25,65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크기때문에 향후 주가조정시에 지지매물대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조정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위로 제1매물대 저항구간인 30,850원대까지는 아직 거리가 상대적으로 멀고, 아래로 제2매물대 지지대인 25,650원이 더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은 추가조정시에 동가격대에서의 지지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고, 제2매물가격대에 주가가 지금 근접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25,650원대의 지지여부를 우선해서 세밀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현재위치에서 매물부담을 고려해보면, 25,650원대의 지지가능성과 30,850원대의 저항가능성을 중심으로 보는 것이 필요하다.

[포인트검색]
12월2일 :대한해운(주) 유상증자 신주발행가액(안내공시)
12월2일 :대한해운(주) (정정)유상증자결정
11월15일 :대한해운(주) 타인에대한채무보증결정
11월12일 :대한해운(주) (정정)유상증자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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