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현미경]현대상선_위험대비수익률 0.1, 업종평균대비 성과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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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대비수익률 0.1, 업종평균대비 성과 좋아
- 관련종목들 혼조세, 운수창고업업종 +0.13%
- 증권사 목표주가 35,000원, 현재주가 대비 31% 추가 상승여력
- 외국인과 개인은 순매도, 기관은 순매수
-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16%로 적정수준
- 거래비중 기관 36.78%, 외국인 26.71%
- 주가, 거래량, 투심 모두 적정주순
- 주요 매물구간인 27,850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위험대비수익률 0.1, 업종평균대비 성과 좋아

31일 오후 1시35분 현재 전일대비 4.54% 오른 26,500원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상선은 지난 1개월간 0.19% 상승했다. 동기간 동안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표준편차는 4.6%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창고업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현대상선의 월간 주가수익률은 적정한 수준에 있었지만 변동성은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는 뜻이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현대상선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0.1을 기록했는데, 변동성은 가장 높았으나 위험대비 수익률은 그렇게 높지 않다. 그럼에도 운수창고업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 -0.1보다는 높았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업종과 시장을 비교해보면 현대상선이 속해 있는 운수창고업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과 등락률이 모두 높은 모습이다. 업종등락률이 마이너스지만 시장보다는 탄력이 있고, 흐름도 좋다.
  위험 수익율 위험대비 수익율
순위 % 순위 % 순위
현대상선 1위 4.6% 3위 0.2% 3위 0.1
한진해운 2위 3.5% 4위 -8.0% 4위 -2.2
글로비스 3위 3.4% 1위 8.2% 1위 2.3
STX팬오션 4위 3.3% 5위 -15.5% 5위 -4.6
대한항공 5위 2.2% 2위 2.5% 2위 1.1
코스피 - 1.3% - -5.9% - -4.5
운수창고업 - 1.9% - -0.2% - -0.1

관련종목들 혼조세, 운수창고업업종 +0.13%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으나 운수창고업업종은 0.13% 상승중이다.
대한항공
70,700원 ▼1000(-1.39%) 한진해운
29,300원 ▼750(-2.50%)
글로비스
126,000원 ▼1000(-0.79%) STX팬오션
11,450원 ▲100(+0.88%)

증권사 목표주가 35,000원, 현재주가 대비 31% 추가 상승여력
최근 한달간 제시된 증권사 투자의견을 종합해보면 현대상선의 평균 목표주가는 35,000원이다. 현재 주가는 26,500원으로 8,500원(31%)까지 추가상승 여력이 존재한다.

증권사별로 보면 동양증권의 강성진 에널리스트가 " 오히려 선복이 모자란다, 유럽방향으로 나가는 컨테이너선박도 6월말까지 90% 후반대의 예약율을 보이고 있다. 우려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물동량이 감소할 것이라는 징후는 없는 상황..." (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에 목표주가: 35,000원을 제시했고, 대우증권의 신민석 에널리스트가 " 글로벌 선사대비 높은 Valuation 여전, 올해 예상 실적 기준 EPS는 695원이며, BPS는 15,105원으로 각각 PER이 39.0배이며, PBR은 1.8배이다. 실적 턴어라운드와 자산가치로 접근해도 글로벌 선사대비 높은 Valuation을 받고 있어 주가의 추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 (이)라며 투자의견 중립(유지)을 제시했다.

4월28일에 현대상선 1/4분기(2010년1월~3월)실적 발표됨
<발표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1/4분기 1조7555.7억 116.3억 -1,001.5억
직전분기 대비 11.8% 증가 흑자전환 적자지속
전년동기 대비 3.7% 증가 흑자전환 적자지속

외국인과 개인은 순매도, 기관은 순매수
기관이 10일연속 순매수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외국인은 10일연속 순매도를 보이고 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기관이 방향성있는 매매를 하면서 851,875주를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은 매도 우위를 지속하면서 749,463주를 순매도했고, 개인들도 초반에 동종목을 순매도한 이후에 근래에는 순매도량을 줄이면서 102,412주를 순매도했다.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16%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현대상선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0.16%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5.32%를 나타내고 있다.

거래비중 기관 36.78%, 외국인 26.71%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기관이 36.78%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개인이 36.5%를 보였으며 외국인은 26.71%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기관 비중이 36.59%로 가장 높았고, 개인이 35.53%로 그 뒤를 이었다. 외국인은 27.87%를 나타냈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 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주가, 거래량, 투심 모두 적정주순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특정 방향으로의 추세는 확인되지 않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적정한 수준에서 특별한 변화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단기적으로나마 반등이 나올 수 있지만 추세하락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침체 약세 보통 강세 과열 
   주가
   거래량
   투자심리

주요 매물구간인 27,850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 위로 27,850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27,850원대는 전체 거래의 16.8%선으로 가격대에서 뚜렷하게 크게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거래규모가 큰 구간이 되고 향후 주가가 상승할때 수급적인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27,10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약하기는하지만 향후 주가가 방향을 잡으면 어느쪽으로도 지지 또는 저항매물대로 힘을 발휘할 수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상승을 전개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제2매물대인 27,100원대의 저항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고, 제2매물가격대에 주가가 지금 가깝게 근접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27,100원대의 저항여부를 우선해서 세밀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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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26일 :현대상선(주) 기업설명회(IR) 개최(안내공시)
5월11일 :현대상선(주) 기업설명회(IR) 개최(안내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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