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가의 눈] 선두우량주에 관심 가져야

목록

상승세로 출발했던 전일 국내증시는 장중 큰 움직임 없이 플러스권에서 마감했다. 선물시장에서의 외국인의 매수세는 대규모 프로그램 매수를 유발시켰으나 기관의 순매수 물량은 크지 않았다. 뉴욕증시는 경기회복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상품가격 급등에 따라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며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을 하루 앞둔 금일 국내증시는 수급불안과 함께 상승탄력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경기회복 기대감에 따른 글로벌 증시의 강세에 힘입어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략가들은 동시만기일 대하여 매물출회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며, 금통위 회의에서는 금리동결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리고 선도우량주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변동성 확대요인을 감안하여 매수타이밍을 잡아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양증권은 동시만기와 금통위 회의를 앞둔 경계감으로 탄력적인 지수상승을 기대하기는 무리라고 밝혔는데, "동시만기와 관련 바닥권인 매수차익잔고, 사상최대 수준인 매도차익잔고 감안시 외견상 매물출회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금통위와 관련해서는 금리동결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출구전략과 관련해 국가별 경제여건의 차이점을 인정하면서도 규모와 시기에 대한 조정의 필요성과 함께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공감대 형성"을 이유로 밝혔다. 시장대응으로는 이벤트 종료시까지 적극적인 신규매수보다는 완급조절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수급 키를 쥐고 있는 외국인 관심종목과 실적모멘텀이 유효한 종목 위주로 슬림화와 함께 외국인 선물 매매동향 예의주시"하라는 의견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오랫동안 정체되었던 공모시장이 코스피 1600선 돌파와 함께 활기를 찾고 있다며, 현재 진로, 동양생명, 포스코건설 등이 상장을 채비하고있다고 말했다. 공모시장의 활기가 주식시장에 전염될수 있다고 보기에는 환매분위기가 완전히 진정되고 있다고 할수 없어 미지수이지만, 해당 공모 기업들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들이 이로 인해 모멘텀을 얻을 수 있어보인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공모주 보다는 오히려 공모주 보유 기업과 주요주주를 주목하는 접근이 좋다고 말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선도우량주의 경우 조정을 이용해 편입코자 하는 매수세의 존재로 인해 하락에 대한 방어력이 높을 뿐 아니라, 지수반등 시에도 탁월한 상승탄력을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고 우량주에 대해서는 변동성 확대에 따른 조정을 매수기회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최근의 급등에 따른 속도조절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고, 이번주 쿼드러플 만기 등 변동성 확대요인을 감안하여 매수타이밍을 잡아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한경닷컴 & 씽크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 상반기 스타워즈 실전 투자대회 - 5.18(월) ~ 8.7(금)
한국경제 텔레그램 뉴스채널 핵심 경제뉴스 실시간 확인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