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가의 눈] 외부 변수 요인의 영향이 커지고 있는 상황

목록

금요일 미국 금리인상 우려가 글로벌 유동성 문제와 맞물리며 중국증시를 제외한 세계증시 전반으로 동반 하락했다. 그러나 미국 증시가 단기급락과 금리인상 우려 완화, 4월 무역수지 적자 예상보다 호조를 보인 점 등으로 1% 이상의 상승을 나타내며 일단 조정은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 금주 금리관련 이벤트가 많이 있기 때문에 다시 우려감이 고개를 들 수 있어 금리에 대한 관심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전략가들은 금리관련 이벤트 등 외부요인이 우리증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금리 이벤트를, 키움증권과 한양증권은 중국과 미국의 경제지표를 언급하며 전망을 예상했고, 우리투자증권은 자동차와 IT업종에 대해 분석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금주의 주식시장을 당분간 변동성 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긴축우려와 금리관련 이벤트가 그 이유다. 그러나 글로벌 금리인상이 물가상승 압력 보다는 경기 회복세를 반영하고 있는 성격이 강하다며 방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 시각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대응전략으로는 차익실현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만큼 주도주 보다는 상승 소외주, 수급상 외국인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기관 관심주, 경기 회복세의 지지를 받는 내수주등에 관심을 가질 것을 권했다.

 

키움증권 시장전망으로 지난 주말 미국의 금리 급등세가 다소 진정된 만큼, 이번 주 우리증시는 상승세로 출발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주 중국의 생산자 물가 등 핵심 경제지표의 발표가 예정된 점과 시장금리가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주식투자의 상대적인 매력을 떨어뜨리고 내수 경기회복의 탄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전체적으로 이번주 전망을 주 초반 강세를 보인 후에 주 후반 상승 탄력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양증권은 미국과 중국 증시의 추이를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며 미국증시에 대해서는 지난주와 같이 경제지표의 호전에 대해 연준의 금리 인상 압력으로 인식하면서 하락 반응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중국증시에 대해서는 중국 증시는 국내 증시에 크게 부정적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소비자물가지수 결과에 따라 중국 정책당국의 추가 긴축단행 가능성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설명헀다. 전략으로 단기 하락 리스크를 경계할 필요는 있지만, 2/4분기 이후 국내외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등이 유효한 만큼 조정시 매수기회를 포착하라는 입장이다.

 

우리투자증권은 지난 주 흐름을 설명하며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IT, 자동차 중심의 주가 상승이 한국시장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추세변화로까지 보기는 이르지만, 기업실적 모멘텀상으로 빠르게 바닥권을 탈피하며 개선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실적에 근거한 주가상승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에 따른 전략으로 기존 주도주에 편중된 매매보다는 이익모멘텀이 회복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보이는 IT, 자동차/부품, 내수우량주 등에 대한 투자비중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 한경닷컴 & 씽크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 상반기 스타워즈 실전 투자대회 - 5.18(월) ~ 8.7(금)
한국경제 텔레그램 뉴스채널 핵심 경제뉴스 실시간 확인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