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람투자자문 CIO, 부사장 김학주의 돈의 본능과 괴로운 아시아

그 동안 애널리스트의 신분으로 문제의 본질을 직접적이고 정직하게 분석하는데 집중하였다면,이제는 운용인력으로서 시장이 그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더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더 이상 의심할 수 없을 만큼 의심해서 스스로가 설득이 되었을 때 정직하게 말한다’는 저의 소신은 변함이 없습니다. 소중한 자산을 배분함에 있어 한번쯤은 꼭 돌아 볼만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프로필보기

증시를 불안하게 하는 구조적인 이유들

목록

모두가 2008년 경제를 걱정하고 있다. 상반기는 특히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아직 금융의 기능이 정상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소비와 투자가 비정상적으로 위축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것이 일시적인 침체라면 증시의 투자자들은 회복의 기대를 갖고 주식을 사 들어 갈 것이다. 그러나 회복까지 의외로 긴 시간이 소요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든다.

 

먼저 미국 경제가 얼만큼 빨리 제자리를 찾을지 의심스럽다. 사람들은 미국 자동차 big3의 부실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그런데 자동차 산업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그들이 도산으로 갈 수 밖에 없음을 눈치채고 있었을 것이다. 도대체 자동차 개발 기간이 그렇게 길고, 차량 1대당 인건비가 비교할 수 없이 높은 상태에서 어떻게 아시아 업체들을 상대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지난 몇 년간을 버텨왔던 이유는 2000년대 초반 그린스펀이 돈을 풀어 돈을 구하기 쉬웠고, 그렇게 생긴 자산버블 때문에 자동차 수요가 비정상적으로 좋았기 때문이다.

그 기간 만큼 big3의 문제가 숨겨졌고, 미국은 잘 못된 길을 걸어왔다. 즉 부가가치 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을 찾았어야 했는데 경쟁력이 없는 자동차 산업에 안주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 미국은 자동차를 정리하고, 그 동안 준비하지 못했던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야 한다. 거기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고, 구조적 실업이 불가피할 것이다. 그 만큼 미국경제가 정상화되는데 경기순환적 요인 뿐 아니라 구조적 문제가 짐이 되고 있다.

 

한국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다. 70-80년대 산업화 과정을 거치며 물건을 만들기만 하면 모조리 팔리는 상황에서 설비확장이 주된 성장동력이 되었지만 90년대말 대기업 줄도산을 겪으며 한국도 더 이상 그렇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나와 자영업자가 되었고, 그들은 2002년말 신용버블 붕괴와 함께 타격을 받았다.

그리고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경기가 출렁거릴 때마다 자영업자들은 상처를 받고, 그들이 회복 하는데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다. 한국경제는 아직도 그들을 임금근로자로 불러줄 만큼 충분한 직업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즉 한국의 산업구조가 더딘 진화를 보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직업의 내용에 비해 교육의 질이 너무 높다. 그들에게 걸 맞는 새로운 일자리가 제공되어야 할 시점이다.

 

지금의 주가수준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낮은 수준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 즉 금융마비와 그 동안의 과소비에 대한 반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소비가 극도로 위축되고 있고, 이러한 충격이 주가에 반영된 것이다. 이 심리적 공황은 지나갈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지적된 구조적인 문제들은 주가의 상승여력을 제한할 것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