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람투자자문 CIO, 부사장 김학주의 돈의 본능과 괴로운 아시아

그 동안 애널리스트의 신분으로 문제의 본질을 직접적이고 정직하게 분석하는데 집중하였다면,이제는 운용인력으로서 시장이 그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더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더 이상 의심할 수 없을 만큼 의심해서 스스로가 설득이 되었을 때 정직하게 말한다’는 저의 소신은 변함이 없습니다. 소중한 자산을 배분함에 있어 한번쯤은 꼭 돌아 볼만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프로필보기

내수주가 끌리는 이유

목록
미국 대선 판도가 세계 증시에 영향을 주고 있다.

오바마와 버넹키는 재정절벽에 대한 고민은 말 뿐이고, 미국 정부부채 한도를 올림과 동시에 계속 돈을 풀어 재정지출을 할 기세이다. 어떤 식의 인플레가 오든 디플레를 막겠다는 것이다. 그들 덕분에 자산가격이 부양된다. 반면 롬니는 이들의 태도를 정면 비난하고 있다. 양적완화도 어리석은 일이고, 무분별한 재정지출도 삼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롬니의 지지율이 상승한 이유는 미국 이기주의 때문이다.

즉 보호무역을 강화해서 미국인들에게 일자리를 주겠다는 것이다. 그는 중국 위안화가 40%이상 추가 절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원화도 절상추세를 피하기 어렵다. 이런 롬니가 당선되면 증시에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다. 왜냐하면 자산가격 거품이 꺼질 수 있고, 특히 보호무역으로 인해 한국과 같은 수출국 증시는 더 걱정스럽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바마가 당선되어도 보호무역은 강화될 수 밖에 없다. 세계경제 회복에 한계를 드러낸 이상 남의 것을 빼앗는 일만이 남았다. 한국 대선에서 누가 당선되더라도 급선무는 궁지에 몰린 서민들을 돕기 위해 내수를 부양하는 일이다. 국내 고용은 수출보다 내수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이는 수출을 장려했던 현 정부의 태도와 극명한 대조를 이룰 것이다. 또 원화절상을 용인해 수입물가를 떨어뜨리고, 서민들의 구매력을 살려야 한다. 그렇다면 정답이 내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내수주 가운데 중국소비와도 관련이 있으면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다. 대표적인 업종이 음식료 이다. 중국 소비가 늘어날 때 가장 두드러지는 현상이 먹을 것에 대한 기호 변화인데 그들의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면 대박이다. 중국에서 통할 수 있는 컨텐츠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음악 및 게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중국인들의 입맛이 한국과 일본에 가깝다는 것은 기회이다.

한편 한국인들 가운데 1-2인 가구와 가난해지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이들은 제한된 소득에 적합한 싼 재화를 찾아야 하는데 일일이 돌아다니기는 불가능하므로 유통망에서도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보다는 케이블 같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네트웍이 각광을 받을 것이다. 오프라인 가운데는 싼 것을 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편의점만이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