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람투자자문 CIO, 부사장 김학주의 돈의 본능과 괴로운 아시아

그 동안 애널리스트의 신분으로 문제의 본질을 직접적이고 정직하게 분석하는데 집중하였다면,이제는 운용인력으로서 시장이 그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더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더 이상 의심할 수 없을 만큼 의심해서 스스로가 설득이 되었을 때 정직하게 말한다’는 저의 소신은 변함이 없습니다. 소중한 자산을 배분함에 있어 한번쯤은 꼭 돌아 볼만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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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게 보면 IT보다는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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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IT는 세계 최강이다. 자동차는 약진하고 있지만 아직 그 정도는 아닌 것 같다. 그래도 한국에 있어 자동차가 IT보다는 믿음직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IT는 수요가 위축되면 쉽게 red ocean으로 가는 반면 자동차는 경험적인 부분이 많아 후발주자들에게 쉽게 모방되지 않기 때문이다. 

IT수요는 예상보다 부진하다. 지난 2년간 IT수요에는 비정상적인 부분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것이 둔화되기 때문이다. 첫째 각국 정부에서 소비를 살리기 위해 보조금을 주었는데 이것이 IT제품 수요를 자극했었고, 둘째, 스마트폰 등 그 전에 없던 이동통신기기가 보급됐었다. 이제는 이렇게 일시적인 수요들이 소멸되고, 2001년부터 2007년까지 과소비로 인해 취약해진 구매력이 다시 드러나고 있다.

여기에 클라우드 컴퓨팅이 소개되면서 한국 IT업계에 또 다른 위협을 던져 주고 있다. 즉 구글이나 애플은 이동통신기기에서 돈을 버는 대신에 컨텐츠, 응용프로그램으로 수익원을 돌리고 있다. 아이폰을 써 본 사람들이 또 다시 그렇게 비싼 돈을 지불하지 않을 것임을 애플도 눈치 챈 것이다. 반면 사람들을 똑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지식을 준다면 그 software에는 기꺼이 돈을 지불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이미 애플은 아이패드를 염가에 공급했고, 조만간 아이폰 보급형 모델도 저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결국 hardware 위주의 한국 IT업체들은 통신기기를 차별화하지 못하면 껍데기를 만드는 업체로 전락할 것이다. 그런데 hardware에서 차별화가 그리 쉬운가.

반면 자동차 수요는 비교적 안정적이다. 선진국에서는 필수재이기 때문이다. 또 그 동안 한국 자동차가 약진해 온 요인 가운데 큰 것은 일본 등 경쟁업체들의 실패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 그 반사이익은 끝났다고 한다. 그런데 일본업체들의 신차 pipeline을 보고도 그런 말을 하는가? 2000년대 초반 일본업체들은 미국에서 수익성 높은 픽업트럭 및 SUV시장을 잠식하기 위해 그 쪽에 주력했다. 자연히 소형차 개발은 등한시 되었다. 그러나 유가 폭등으로 세계 곳곳에서 소형차 수요가 폭발하며 일본업체들은 타격을 받았고, 그 재앙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앞으로 2-3년 안에 나올 일본의 신차들은 두렵지 않다. 새로운 것이 없기 때문이다. 한국업체들의 신차는 새롭다. 일본업체들, 그리고 폭스바겐 이외에 한국업체들을 상대할 경쟁자가 없는 상태에서 더 말할 필요가 있겠는가.

만일 증시가 조정국면으로 가면 당장은 낙폭이 작았던 자동차주들이 더 많이 하락할 수 있다. 주가하락 국면에서는 논리 없이 증시에서의 이탈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동차 업체들의 믿을만한 실적대비 낮은 주가를 감안할 때 다음 번 상승장에서 확실히 보상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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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terran 201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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