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람투자자문 CIO, 부사장 김학주의 돈의 본능과 괴로운 아시아

그 동안 애널리스트의 신분으로 문제의 본질을 직접적이고 정직하게 분석하는데 집중하였다면,이제는 운용인력으로서 시장이 그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더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더 이상 의심할 수 없을 만큼 의심해서 스스로가 설득이 되었을 때 정직하게 말한다’는 저의 소신은 변함이 없습니다. 소중한 자산을 배분함에 있어 한번쯤은 꼭 돌아 볼만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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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방향성을 갖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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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헤지펀드들은 유가에 대해 매도(short) 포지션을 계속 확대한다. 2차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디플레 압력을 막기 어렵다는 판단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주가는 반등에 성공했다. 디플레가 진행되더라도 최악의 국면은 정부가 어떻게든 막지 않겠냐는 기대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렇게 취약해진 미국 정부의 재정에도 불구하고 사회간접시설 투자 및 감세 프로그램을 더 하겠다고 한다. 또 버넹키는 재래적인 통화정책 이외의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한다. 이를 투자자들은 미국 연준이 시중에서 채권을 사는 전통적인 방법뿐 아니라 주식, 부동산도 사주는 것 아닌가라고 기대한다.

 

이렇게 실물경제에서는 해도 안된다는 실망감이 생겨나고 있지만 문제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자산가격에 버블이 커지고 있다. 즉 각국 정부는 문제의 핵심인 부동산 가격에 버블을 만들고 싶어하지만 그에 앞서 주식가격에 버블이 먼저 생긴다는 것이다. 그 결과 증시가 방향성을 찾기 어렵다.

 

업종 측면에서도 IT, 자동차가 주도주로 귀환할 가능성이 작아 방향성을 갖기 어렵다. 최근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기존 LCD 생산라인에서의 경쟁을 지양하고 차세대 OLED투자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로 인해 IT주가들도 반짝 떴었다. 그러나 IT부문에서의 경쟁력이 과거 한국업체들이 갖고 있던 hardware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solution을 편하게 제공하는 software로 옮아가고 있다. 이런 현상은 이미 스마트폰에서 나타났고, 곧 도래할 스마트TV에서도 경험될 것이다.

 

이런 paradigm 변화에서 오는 도전에 대한 해답이 아직 충분치 않다. 자동차는 경쟁자대비 상대적인 우위가 강화되고 있다. 신차효과도 국내에서는 소진되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이제 시작이다. 그러나 자동차 수요에 대한 의심이 든다. 과거에는 자동차를 7-8년만에 교체하는 기계장치로 생각했지만 이런 상식이 깨지고 있다. 구매력이 떨어진 선진국에서는 이제 내용연수인 10-15년까지 탈 모양이다. 중국에서는 그 동안 보급이 활발했던 동부지역에서 교통체증이 심각하다. 내륙지역으로 보급이 확대되어야 하는데 도로확충이 필요하므로 판매가 더딜 수 밖에 없다. 한편 해외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왔던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이제 도요타처럼 현지 정부의 견제를 받게 될 것이다.

 

이렇게 방향성도, 주도주도 없는 시장에서 순환매만이 돌 때는 궁극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테마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갈수록 늘어가는 중국인 입국자를 볼 때 화장품, 면세점, 여행업, 항공업 등에 관심이 간다. 또 달러당 75엔까지도 보는 사람들이 늘고있어 엔고수혜주, 특히 2차전지 및 화학소재업종도 좋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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