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람투자자문 CIO, 부사장 김학주의 돈의 본능과 괴로운 아시아

그 동안 애널리스트의 신분으로 문제의 본질을 직접적이고 정직하게 분석하는데 집중하였다면,이제는 운용인력으로서 시장이 그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더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더 이상 의심할 수 없을 만큼 의심해서 스스로가 설득이 되었을 때 정직하게 말한다’는 저의 소신은 변함이 없습니다. 소중한 자산을 배분함에 있어 한번쯤은 꼭 돌아 볼만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프로필보기

돈의 본능과 괴로운 아시아

목록

1. 풍부한 유동성

7년에는 재앙이 발생했다. 77년 석유파동, 87년 블랙먼데이, 97년 아시아 외환위기에 이어 2007년에도 서브프라임 사태가 벌어졌다. 그런데 희한한 점은 과거 세 번에 걸친 재앙이 발생한 후 1년간은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즉 각국의 정부가 이런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유동성을 투입했고, 이것이 실물자산보다는 금융자산을 따라다니며 유동성 장세를 연출했던 것이다. 지금도 시장에는 유동성이 풍부하다. 과연 이번에도 유동성이 주가를 끌어 올릴 수 있을까 ?

 

2. 원자재로 몰리는 돈

지금은 이런 유동성이 갈 곳이 마땅치 않다. 치솟는 물가 때문에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상태이므로 채권투자는 곤란하다. 부동산은 버블이 꺼지는 국면이고, 특히 한국은 과도한 규제로 몸살을 하고 있다. 주식은 스테그플레이션의 조짐을 보이는 세계경기를 감안할 때 어렵다. 반면 원자재는 대체에너지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지 않는 한, 그리고 장기적으로 중국, 인도가 성장을 하는 한 시세차익에 대한 확신을 갖는 모습이다. 여기에 원자재 투기자들은 보너스를 기대한다. 즉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물가급등으로 인해 베트남, 인도 등 재정 또는 외환보유고가 취약한 국가들의 금리인상 압력 및 통화절하 압력이 커진다. 이는 그들을 90년 대 말처럼 외환위기 및 금융위기로 몰고 갈 수도 있다. 사실 베트남, 인도 등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국가들을 공격해서 그들의 자산을 싸게 살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것이 투기자본의 동물적 본능이 아닐까?

 

3. 괴로운 아시아

2004년 이후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다. 이는 아시아 성장의 그림자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는 안정됐었다. 여기에 공헌했던 생산성은 첫째, 중국의 낮은 인건비의 수출, 둘째, 수요증가로 인해 제조업체들의 안쓰던 설비가 쓰이게 된 효율성 (설비가동률 상승)이다. 그러나 그 두가지 모두 소멸되고 있다. 이제는 아시아가 조금만 움직여도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다. 그 물가상승으로 인한 긴축압력은 다른 경제보다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국가들에게 더 크게 나타날 것이다.

 

4. 업종선택

영업환경이 너무 불안하다. 따라서 (교육, 제약 등) 외부환경과 상관없이 수요가 일정한 방어주들에 대한 프레미엄이 높아질 것이다. 또 에너지 가격은 지속적 상승세를 보일 것이므로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물가상승에 따른 금리인상의 수혜주인 보험도 관심이 간다. 끝으로 자동차, 반도체, 휴대폰 등은 올해 말경 경쟁업체들이 한계에 접어드는 모습이 관찰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저점 매집이 가능하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