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이종우의 겉다르고 속다른 주식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은 어떤 나라보다 역동적인 곳이다.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분석이 어려울 수 있지만 기초에 충실한 해석을 할 때에는 그 어떤 것보다 흥미 진진한 대상일 수 밖에 없다. 경제와 금융 시장을 보는 눈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프로필보기

갑작스런 호재 - 유가 하락

목록

유가가 두 달 만에 18%  가까이 하락해 9월 12일에 63.76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유가가 크게 하락한 것은 투자자들이 공급 우려로 유가에 포함되었던 프리미엄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 부분이 7월 중순 78.4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주범이었다. 중동에서 긴장 완화, 평년 수준을 크게 웃도는 미국의 석유제품 재고, 지금까지 온건한 허리케인 시즌 등도 유가하락에 일조했다.

유가와 관련한 향후 관건은 애널리스트들은 세계 원유 수요 가운데 1/3 가량을 공급하는 OPEC이 유가가 60달러 이하로 떨어지면 감산을 단행할지 여부다. 이와 관련해 아직 직접 언급은 없지만 카젬 바지리 하마네흐 이란 석유장관은 OPEC의 바스켓 원유의 가격이 배럴당 60달러를 넘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에서 OPEC의 스텐스를 엿볼 수 있다.
유가 하락은 두 가지 면에서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첫째는 기업 실적 호전. 유가가 낮아질수록 비용이 줄어들어 기업 이익이 늘어난다. 유가 하락을 계기로 2/4분기 이익 바닥 전망이 더욱 힘을 얻을 것이다.

두번째는 거시적 측면. 

문제가 되고 있는 미국의 상승률은 2%대 중반에 지나지 않는다. 평가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플레 압력이 대단히 높은 상황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높다고 느끼는 것은 유가로 인한 심리적인 영향 때문이었다. 최근까지 양상은 유가 상승 영향이 인플레이션에서 경기 둔화로 번져가는 형태였다. 유가 상승은 조세를 추가로 부담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 여력이 취약한 나라의 경우 물가 상승 과정이 단기간에 그친 후 수요 둔화로 전이되었다. 이런 모습은 미국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미국은 실질 소득 증가율이 완만하게 하락하고 디플레 갭이 빠르게 해소된 상태였기 때문에 유가 상승이 일차적으로는 물가 상승을 유발했고 시간이 지날수록 수요 감소를 초래한 것 이다.

선진국 경기 둔화의 상당 부분이 고유가에서 왔다면 앞으로 주식시장은 다른 양상이 펼쳐질 것이다. 8월에 미국의 금리 인상이 멈추고 유가가 하락해 시간이 지날수록 안정 국면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연초에 기업 실적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 했지만 환율 급변과 유가 상승으로 무위로 돌아갔다. 이제 유가 하락을 계기로 이익 전환에 대한 기대를 다시 가질 수 있게 됐다.

최근까지 주식시장은 혼돈의 시기였다.

시장이 새로운 상승 동력을 필요로 했지만 실패했고, 그 대가로 가격이 추세적 상승에서 한 발 물러났다. 이제 혼돈을 마무리 할 시기가 되어 가는 것 같다. 방점을 찍을 수 있는 첫번째 카드는 유가를 비롯한 가격 변수 안정이고, 진정한 전환 요인은 경기 둔화에 대한 인식 변화일 것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